반응형
멀리 있는 것은 육안에는 작아 보이지만, 마음의 눈에는 오히려 크게 보인다.
그러나 현재만이 진실이고 현실이다.
우리의 삶은 오직 지금 이 순간에서만 존재한다.
그러므로 우리는 현재를 항시 명랑한 기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.
직접적인 불쾌나 고통이 없다면 그 자유로운 시간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이 지혜다.
과거에 품은 희망이 무너졌다 해서 미래에 대한 우려가 있다 해서 현재의 시간을 우울하게 망쳐서는 안 된다.
불만과 걱정 때문에 좋은 순간을 내팽개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.
심지어 후회와 걱정에도 일정한 시간만 허용하는 것은 좋다.
- 쇼팬하우어의 인생론 中 -
반응형
'좋은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인생은 한바탕 꿈, 죽음은 그 꿈에서 깨어나는것 (0) | 2026.06.11 |
|---|---|
| 인생의 봄은 길고 인생의 가을은 짧다. (0) | 2026.05.27 |
| 모든 존재는 변화하는 현상에 불과하다. (0) | 2026.05.20 |
| 있다고 자랑하는 사람은 없다고 고백하는 것이다. (0) | 2026.05.11 |
| 남에게 인정받으려 하지 말고 나 자신을 인정하라 (0) | 2026.04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