멀리 있는 것은 육안에는 작아 보이지만, 마음의 눈에는 오히려 크게 보인다. 그러나 현재만이 진실이고 현실이다. 우리의 삶은 오직 지금 이 순간에서만 존재한다. 그러므로 우리는 현재를 항시 명랑한 기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. 직접적인 불쾌나 고통이 없다면 그 자유로운 시간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이 지혜다. 과거에 품은 희망이 무너졌다 해서 미래에 대한 우려가 있다 해서 현재의 시간을 우울하게 망쳐서는 안 된다. 불만과 걱정 때문에 좋은 순간을 내팽개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. 심지어 후회와 걱정에도 일정한 시간만 허용하는 것은 좋다. - 쇼팬하우어의 인생론 中 -